본문 바로가기
예전 블로그 글 모음

사람은 이름보다 얼굴을 잘 기억한다

by 멋져지는아빠 2021. 8. 27.
반응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우리 삶 속에서 들어오고 나갑니다. 연말이 다가오는 요즘 친구들과 친척들이 다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왔죠. 이때 가장 어색한 상황 중 하나는 아마 사람 이름을 기억하지 못할 때 일 것입니다. 이때 끔찍한 점은 기억을 못함으로써 본인이 비사교적인 사람으로 낙인 찍힐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요크대학교의 새로운 연구에서 이는 오해 일 뿐임을 증명했습니다. 사람은 이름을 기억하는 것보다 얼굴을 인식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고 하죠.

이 연구를 한 연구원들에 따르면, 사람의 이름을 잊어 버린 것을 자책할 때 사람은 두뇌에 부당한 요구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과 얼굴을 인식하는 것은 다른 두 가지죠. 인식에 의존하는 사람이 있으면, 회상에 의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기억하는 것보다 인식하는 게 낫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이미 얼굴을 인식하고 나서 이름을 잊었다는 것을 알게 되죠.

이를 증명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한가지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 참가자는 이름과 얼굴을 기억해야 했죠. 실험결과 참가자들은 이름을 기억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의외의 실험 결과에 요크대학교 심리학과의 로브 젠킨스 (Rob Jenkins)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름을 기억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얼굴을 더 기억 못할 수 있다고 설명했죠. 같은 테스트를 반복했을 때 참가자들은 이름과 얼굴을 암기할 시간을 가졌으며 이번에는 같은 얼굴의 다른 각도 이미지를 제공했습니다. 이 결과 많은 사람들이 이름을 기억하는 것보다 얼굴을 인식했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왜 그런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얼굴 인식하기

이것은 감각적 신호에 대한 반응이죠. 자극이 친숙하게 나타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인생에서 우리가 누군가를 만나거나 뭔가를 볼 때, 우리는 그것을 우리의 기억에 저장된 정보와 비교합니다. 일치하는 것을 발견하면, 알아 차립니다. 인식과 관련된 추억과 인식은 깊은 처리가 필요하지 않죠. 오직 반복과 전후사정에 의해 결정 됩니다.

얼굴 회상하기

기억이라고도 하는 것은 뇌의 장기 기억 장치에 놓여있는 정보의 검색이죠. 누군가 또는 어떤 것을 기억하려고 하면 질문을 제기하고 대답을 생각해야 합니다. 기억하는 것은 더 뇌에서 더 고차원적인 절차가 필요하죠.

인식과 회상은 모두 중요한 기억의 회복입니다. 당신이 읽고 쓰고 이야기하고 생각할 때마다 기억을 합친 것이 되죠. 따라서 우리는 기억이란 인식을 인코딩하고 저장하고 검색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하루 일상에서, 우리는 인식과 기억의 조합을 사용하여 기억에서 정보를 추출합니다. 그러나 인식은 일반적으로 기억이 되기 때문에 기억보다 쉽죠. 모든 단서가 기억의 모든 관련 정보에 활성화를 확산시키고 그러면 답을 얻고 답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답변을 제시해야하는 공개 질문보다 객관식 질문에 더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이유이며 또는 친숙한 얼굴을 알아보지만 동시에 그 사람의 이름을 생각해 내기 위해 어려움을 겪는 것과 같죠.

우리가 잊어버리는 이유

우리가 전에 만난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일상 생활에서 우리는 주로 단어를 이해하려고 하고 기억을 하지 않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억은 우리의 진정한 자아를 정의하는데 필수적이죠. 그러나 우리는 세계의 새로운 사물, 사람들 또는 사건을 기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접근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사람들을 찬양하며, 사랑하고, 대결하고, 논쟁함으로써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다양한 연구는 기억에만 너무 강조를 했죠, 사람이 기억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 거의 없을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가 현재에 있을 때 과거에 일어난 일들을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죠. 이 경우 사람을 만나고 한 번만 이름을 들으면 10개월 또는 8개월 후 만날 때 이름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얼굴은 알게 됩니다.

사람들은 기억에 남는 것에 중요성을 두기 때문에, 잊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죠. 어떤 경우에는 순국한 병사와 같이 사회에서 중요한 사람들의 이름을 잊는 것에 도덕적인 책임을 지어야 할 것처럼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억의 실패는 개인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됩니다. 사람들은 많은 것을 잊게 마련이고 이는 건강한 기억 기능의 일부 일 뿐이죠.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한켈하우스 | 차원석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광명로 411 | 사업자 등록번호 : 711-20-01131 | TEL : 010-3085-4902 | Mail : hankelhaus@hankelhaus.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